• 전체
  • 종교와 도道
  • 9천년 역사문화
  • 지구촌 개벽소식
  • 미래문명
  • 건강한 삶
  • TED
  • 상생칼럼
  • 기타

펭수와 팽우

한재욱

2020.01.13 | 조회 305 | 공감 0

펭수와 팽우


한재욱 기자(jsdian@hanmail.net) 


펭하!


이름 : 펭수

출신 : 남극

나이 : 10살(2020년이니까 11살인가?)

직업 : 자이언트 펭TV (인기)크리에이터, EBS연습생

인맥 : 매니져, 김명중(EBS사장님)

매력포인트 : 포커페이스 귀여운 외모에 힙 스웨그, 대선배 뽀로로 앞에서 당찬 멘탈


이 글은 대한민국의 소수 성씨 팽씨에 대해 알아보는 글입니다. 


최근 ebs 연습생 펭수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E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자이언트 펭TV》에 등장하는 펭귄인데 펭수는 '남극 펭'+빼어날 '수'(秀), Pengsoo)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실제 팽씨가 있습니다. ‘어이’의 펭씨는 아니고 ‘아이’ 팽씨입니다.


실제 처가댁 조카가 팽씨인데 학교에서 희귀성씨라서 그런지 적지 않게 신경이 쓰이는 모양이었습니다. 뽀로로가 펭귄이라고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뽀로로의 성공을 보고 BTS 같은 글로벌 스타가 되고 싶어 한국에 왔다는 펭수가 나오자 조카들은 더 큰 자신감을 얻은 것 같더라고요.


펭수는 남극펭이라고 했는데, 실재 역사속에 팽씨는 용강 팽씨와 절강 팽씨가 있습니다. 둘다 중국계 귀화성씨로 알려져있는데요. 정말 그런지는 뒤에 얘기하겠습니다.


용강 팽씨는 고려 의종 때 팽적(彭逖)이 시조라고 합니다. 팽적은 금릉 출신으로, 노국대장공주를 배종하여 들어왔다고 한다. 용강은 현재의 평안남도 룡강군. 남한의 2000년 인구는 795명입니다.


한편 절강팽씨는 임진왜란 때 원군으로 조선에 온 명나라 장군 팽우덕(彭友德)의 후손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덕은 아들 신고(信古)와 함께 많은 전공을 세웠는데, 그 후손들이 조선에 귀화하였다고 합니다. 남한의 2000년 인구는 1,578명입니다. 중국 저장성을 한국어로 독음하면 절강이 됩니다.


이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팽씨역사인데 환단고기 기록을 보면 놀라운 이야기가 나옵니다. 오히려 다른 성씨보다 오래되고 유서깊은 성씨로 기록돼있습니다.


환단고기 해제를 보면


“5,700여년전 배달국의 5세 태우의환웅은 아들 열둘을 두셨다. 이 5세 환웅의 막내아들이 바로 태호복희이다. 복희씨는 신시에서 출생하여 우사 관직을 세습하였고 그리고 풍산風山에서 살게 되어 성을 풍씨로 하였다. 


인류최초의 성씨인 풍씨는 뒤에 패佩, 관觀, 임任, 기己, 포庖, 이理, 사姒, 팽彭이라는 여덟가지 성으로 갈라졌다. 풍씨 성은 15대 만에 끊어지고 다른 성씨로 분파되었다. 뒤에 배달국 혈통인 신농씨가 강수에서 태어나 강씨 성을 썼다. 따라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성씨는 강姜씨이다.”


위씨, 팽씨는 모두 풍씨에서 나온 전욱의 후예라고 했다.《당세계표》


이 내용은 인류최초의 성씨 풍씨가 여러 성으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팽씨가 있었다는 내용입니다. 희귀성씨고, 귀화한 성씨로만 알았던 팽씨가 이렇게 오랜 역사와 배경을 가졌던 것입니다.


배달국을 이은 단군조선시대에도 팽씨로 볼수 있는 기록이 <단군세기>에 나옵니다. 초대 단군왕검께서 임금님이 되신지 50년 됐을 때 큰 홍수가 발생합니다. 이는 중국의 9년홍수사건으로도 널리 알려진 동북아시아에 실제 있었던 홍수입니다.


■동방의 대홍수 사건과 마리산 참성단의 유래

재위 50년 정사(단기 50, BCE 2284)년에 홍수가 범람하여 백성이 편안히 살 수 없게 되었다. 왕검께서 풍백風伯 팽우에게 명하여 물을 다스리게 하시고, 높은 산과 큰 하천을 잘 정리하여 백성이 편안히 거처하게 하셨다. 


우수주牛首州에 이 내용을 기록한 비碑가 남아 있다.(여기서 우수주는 지금의 속말강涑沫江(송화강) 남쪽에 위치한 만주 길림성 지역으로 추정된다(『규원사화』).)


재위 51년 무오(단기 51, BCE 2283)년에 왕검께서 운사雲師 배달신倍達臣에게 명하여 혈구穴口7)에 삼랑성三郞城 을 건설하게 하시고, 마리산摩璃山 에 제천단을 쌓게 하시니 지금의 참성단塹城壇이 곧 그것이다.


재위 67년 갑술(단기 67, BCE 2267)년에 왕검께서 태자 부루扶婁를 보내어 우순虞舜(순임금)이 보낸 사공司空(우禹를 말함) 과 도산塗山에서 만나게 하셨다. 


태자께서 ‘ 오행의 원리로 물을 다스리는 법[五行治水之法]’을 전하시고, 나라의 경계를 살펴 정하시니 유주幽州·영주營州 두 주가 우리 영토에 귀속되고, 회수와 태산 지역의 제후들을 평정하여 분조分朝 를 두어 다스리실 때 우순을 시켜 그 일을 감독하게 하셨다.






여기서 핵심은 단군조선초기 홍수로 인해 벌어진 나라의 위기를 풍백 팽우에게 명해 다스리게 하셨다는 겁니다. 


여기서 팽우가 팽씨성인지는 논란이 있을수 있지만 다른 비교자료를 찾을수 없어 팽씨성으로 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팽우는 풍백風伯이라는 관직명으로 1대 단군왕검을 보필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태백일사』 「소도경전본훈」에 “風伯之立約, 雨師之施政, 雲師之行刑”(풍백지입약,우사지시정,운사지행형)이라 했는데, 풍백(입법관), 우사(행정관), 운사(사법관)는 신교의 삼신사상을 국가 통치 조직의 원리로 이화理化하여 만든 배달국 시대의 관직명입니다.


이 3백伯은 계획-조직-통제로 파악하거나, 조화-교화-치화의 3화化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천지인天地人 3신神에서 나온 것이다(이강식,『한국고대 조직사상사』, 280-281쪽).


이 신시 시대의 조직은 그 후 단군조선 시대에 내려와서 삼신의 우주관인 천일, 지일, 태일의 정신을 기초로 하여 진한, 번한, 마한의 ‘삼한관경제’와 ‘삼경 제도’로 발전되었습니다.


현대의 정치제도에 비교해보면, 풍백은 입법관(立法官)으로 지금의 국회의장에 해당하고, 우사는 행정관(行政官)으로 국무총리에 해당하며, 운사는 사법관(司法官)으로 대법원장에 해당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초대 단군임금님때의 입법관이 다름아닌 팽씨였다는 것은 희귀성씨로 역사속에 유명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던 팽씨가 사실은 굉장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높은 계층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은 강화도 마리산에 제천단인 참성단을 쌓아 천제를 올리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으니 당시 풍백 팽우는 지금의 펭수 이상의 유명세를 가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카들아! 성씨에 자긍심을 가져라^^


계속해서 기록을 보면 단군세기, 황후와 주요 신하 편에 보면 


"단군왕검께서 어명을 내려 팽우彭虞에게 토지를 개간하게 하셨다“(『단군세기』)


처가댁에서 재능이 많은 조카들을 어떻게 키울까 얘기하던 중 저는 이 기록을 보고 아이들을 부동산쪽으로 가르쳐 보시는게 어떠냐고 제안을 해봤습니다.^^


단군왕검께서 풍백 팽우에게 명하여 물을 다스리게 한 사실은 『단군세기』 외에 홍만종洪萬宗의 『동국역대총목東國歷代總目』과 이종휘李種徽의 『동사東史』에도 전합니다.


펭수는 최근 유산슬과 만나서도 자신감있는 토크와 재치있는 언변으로 대세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볼때마다 조카들이 생각나고 기뻐하고 있을 모습이 떠오릅니다. 


저는 여기서 하나 더 나아가서 환단고기 역사문화속에 팽씨성의 등장과 역할을 전해주고 싶습니다. 펭수는 유튜브 자이언트 펭TV로 대세가 됐습니다. 팽우는 단군왕검을 보필한 풍백으로 실존역사속의 원조 대세였던 것입니다.


펭하로 시작한 이 글을 이렇게 끝내고 싶습니다. 팽바!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59개(1/6페이지)